'김학의 사건' 검찰 특별수사단 발족... 문무일 총장, 직접 수사 지휘·감독
여환섭 단장, 대검 중수 1·2과장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지낸 '특수통'

[법률방송뉴스] 김학의 전 법무차관 별장 성접대·특수강간 의혹과 뇌물 혐의 등을 수사할 검찰 특별수사단이 오늘(29일) 발족했습니다.

단장엔 특수통으로 꼽히는 여환섭 청주지검장이 임명됐습니다. 수사 지휘와 보고는 문무일 총장 직속으로 이뤄집니다. 유재광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학의 사건’을 수사할 검찰 특별수사단이 오늘 검사 13명 규모로 정식 발족하고 본격적인 재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수사단 규모는 검사장 1명, 차장검사 1명, 부장검사 3명, 평검사 8명 등 검사 13명과 수사관이 포함됩니다.

단장엔 연수원 24기 여환섭 청주지검장이, 차장검사엔 연수원 25기 조종태 성남지청장이 각각 임명됐습니다. 

여환섭 단장 인선 배경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수사 능력과 평가 등을 고려한 문무일 검찰총장의 지시”라고 밝혔습니다.

여 단장이 지난 2008년 재수사 대상인 김학의 전 차관이 춘천지검장 시절 해당 검찰청 부부장검사로 근무한 것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김 전 차관과 근무연이 있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특별수사단 공식 명칭은 ‘검찰 과거사위 수사권고 관련 수사단’으로 했고, 사무실은 검찰 과거사위가 위치한 서울동부지검으로 정했습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앞서 오늘 오전 출근길에 “특별수사팀 규모는 제기된 의혹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그것들을 해소하는 데 충분한 규모로 편성하겠다”고 말해 대규모 특별수사단 구성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특별수사단 수사 방향은 크게 세 갈래로 별장 성접대와 특수강간 등 성범죄 의혹, 수천만원대 뇌물, 정치권이나 검찰 내부의 수사 외압이나 방해 논란 등입니다.

수사는 문무일 총장이 직접 지휘·감독하고 필요하면 특수 수사 전담 부서인 대검 반부패가 참여하는 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휘라인을 최소화해 또 다른 수사 외압이나 부실 수사 등의 불필요한 논란을 차단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관련해서 문무일 총장은 수사 공정성 확보 차원에서 수사단의 수사 결과에 대해 외부 인사들이 수사 전반을 재점검하는 과정도 거치라고 지시했습니다.

어떤 수사 결과가 나오든 어디에서든 꼬투리를 잡히지 않겠다는 포석으로 검찰이 '제 식구 감싸기', '부실 봐주기 수사'라는 거센 비판에 직면했던 김학의 사건에 대해 어떤 수사 결과를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법률방송 유재광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