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유턴할 때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빨리 돌면 한 6초 정도 걸립니다. 조금 여유 있게 돌면 10초 정도 걸려요. 아닌 것 같죠. 해보세요. 6초 안에 못돕니다.

유턴하는데 저 쪽에서 달려오던 차가 그냥 쾅. 엄청 빠르게 달려와서 부딪히는 사고인데요. 밤에 일어난 사고입니다. 영상보시죠.

편도 2차로 도로이고요. 가운데 중앙분리대가 있습니다. 블랙박스차 잘 가고 있죠. 저 앞에 황색 점멸 신호입니다. 횡단보도가 있고 그 앞에 유턴 구간이 있죠. 유턴 구간에서 천천히, 저 맞은 편 차는 멀리 있어서 천천히 도는데 돌다가 한 번에 안 돌아지죠.

그래서 후진기어를 넣다가 느낌이 안 좋습니다. 서 있는데 쾅. 어떻게 된 사고일까요.

옆 쪽, 측면 영상으로 다시 보겠습니다.

트럭의 측면 영상인데 돌아갔죠. 이제 뒤로 가려는데 저 차가 빨리 달려오죠. 저 차가 서야 내가 갈텐데.

이번 사고는 트럭이 유턴 시도 했습니다. 한 번에 안 돌아져요. 트럭의 길이 6m입니다. 블박차가 갓길, 2차로 그리고 1차로 절반가량을 차지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1차로 좁은 공간, 공간이 반 밖에 안 남았는데 거길 어떻게 지나가나요. 거기를 지나가려다 그냥 트럭을 들이받은 사고입니다.

이번 사고에 대해서 상대편 보험사는 “빨간 불일 때 급하게 달려와서 부딪혔다면 100:0이겠지만 그러나 황색점멸등이 깜빡깜빡해요. 직진 대 유턴이에요. 직진 대 유턴이면 쌍방 과실입니다. 블박차도 잘못 있어요. 반반, 50대 50으로 시작합시다. 다만 흰색차가 빠르게 달려왔으니까 양보해서 70대 30정도는 해줄 수 있습니다”라고 얘기합니다.

유턴 차는 “차 없을 때 유턴했는데, 차가 길어서 한 번에 못해서 잠시 기다렸던 건데 내가 뭘 잘못했죠?” 이런 입장입니다. 이번 사고, 과실 몇 대 몇일까요.

황색신호 점멸 시에는 조심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다른 교통에 방해되지 않도록 조심해서.

중앙분리대가 있고요. 여기서 중앙분리대가 끊어지고 여기에 유턴 구간이 있습니다. 여기서 유턴하려고 들어갈 때. 이 때. 저 앞에서 오는 차들과의 거리가 얼마나 될까요.

이 곳 도로는 제한속도 시속 70km 도로입니다. 자 여기서 블박차가 돌기 시작합니다. 39초부터 들어가죠. 들어가서 40, 41, 42... 44에서 스톱해서 기다려줍니다. 59, 50, 51. 얼마 걸렸나요. 12초 걸렸습니다.

제한속도 70일 때 19.44. 그럼 얼만가요. 1초에 20m란 얘기죠. 12초. 240m입니다.

그런데 상대 차가 상당히 빨리 달려오는 느낌이에요. 제한속도 70을 지켰다고 하더라도 240m 뒤에 있었어요. 240m 뒤에 있던 차가 블박차가 도는 게 미리 보이죠.

왜 보이느냐. 자 보세요. 블박차가 여기서 돌고 있죠. 유턴 구역 선에서 천천히 돌려고 할 때 이 때 여기보세요. 훤하죠. 횡단보도를 비춰주는 아주 밝은 조명등이 있습니다. 블박차가 안 보일 수가 없어요.

보이면 저 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속도를 줄여야죠. 속도를 줄여야 하는데 속도를 줄이지 않습니다. 측면영상 다시 보시죠.

블박차가 돌고 있죠. 저 뒤에 차가 있죠. 블박차가 후진기어를 넣으려고 하는데 저 차는 멈추지 않고, 그냥 달려와서 쏜살같이, 다른 차들은 속도를 줄이는데.

미리 뻔히 보였어요. 황색점멸이에요. 황색점멸은 조심하라는 거 에요. 앞에 유턴한 차가 있으면 당연히 속도를 멈춰야죠. 다른 차들은 속도를 줄이고 있는데 저 차 혼자 와서 들이 받습니다.

다른 차들은 뒤에 천천히 오고 있잖아요.

이 사건에서 직진우선이다, 유턴차는 직진차에게 방해되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직진하려는 차가 있으니까 유턴차는 직진차가 지나간 다음에 유턴해야 한다, 이렇게 주장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 유턴 금지된 곳에서 유턴을 했다고 하면 그 얘기가 맞지만 이곳은 유턴이 가능한 곳입니다.

만약에 저 앞에 50m 앞에 차가 오고 있는데 유턴을 하고 있다면 사고 나요. 그러나 200m 이상 뒤에 있을 때는 그 차한테 방해가 안되요. 그 차가 브레이크만 잡는다면, 그 차가 앞을 보고 속도만 줄인다면 방해가 안됩니다.

교통이라는 것은, 운전이라는 것은 함께 더불어 입니다. 유턴하는 차가 있으면 직진하는 차가 잠깐 멈춰주고, 직진하는 차가 바로 가까이 오면 유턴하는 차가 기다려주고 저 멀리 차가 달려오고 있어서 충분히 내가 먼저 갈 수 있지만 그 차가 브레이크 한 번만 잡아줬으면 아무 사고도 안 났습니다. 그걸 못합니까.

유턴하는 차 앞에 뻔히 있는데, 보이는데, 밝은데.

이번 사고는 100대 0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