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안녕하세요. 한 주간의 법조계 이슈를 심층적으로 전해드리는 ‘LAW 투데이’ 스페셜, 김정래입니다.

이번 주 역시 불타는 BMW 차량에 대한 논란이 식지 않고 있습니다. 

"기술자가 아니어서 잘모르겠다"는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의 '무성의'한 답변에 쏟아진 여야 의원들의 질타, '속 터지는' 정부 행보에 메르켈 독일총리·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조사를 요청한 BMW 화재 피해자들, 한국판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와 집단소송제도에 대한 본격 논의를 시작한 전문가들의 소식 등을 모아봤습니다.  

산부인과의사회가 기자간담회를 갖고 ‘낙태 수술 거부’라는 초강수를 꺼내들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김수현 변호사의 이슈 속 법과 생활’에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초미의 관심을 모았던 ‘법원 재판’이 헌재 헌법소원 대상이 되는지 여부에 대해선 ‘안 된다’는 결정이 나왔습니다. 이 같은 헌재 결정에 대해 전문가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재판에 불출석한 전두환 전 대통령이 불출석 사유로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노림수와 법적 쟁점을 알아봤습니다.

사법농단 파문속에 제27회 대한변협 변호사대회가 지난달 27일 열렸습니다. 어떤 말들이 나왔는지 변호사대회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열심히 일해서 본사만 배불린다“며 국내 유명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인 BHC 가맹점주들이 지난달 28일 BHC 본사를 횡령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현장을 전해드립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추가 고발한 이정렬 변호사를 저희 법률방송이 단독 인터뷰했습니다. 이재명 지사의 당선무효형 확신의 이유와 해임 청구 등 이정렬 변호사의 이후 행보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지난달 29일 경술국치 108주년을 맞아 '시민의 힘'으로 식민지역사박물관이 개관했습니다. 기억해야 할 '오욕'과 '성찰'의 현장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 사법부의 일제 강제징용 재판거래에 대해 박물관을 건립한 민족문제연구소 
김승은 학예실장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창대한 시작 그러나 초라한 결말을 맞은 드루킹 특검의 60일의 말과 여정을 정리해봤습니다. 아울러 사법농단 재판거래 수사 법원의 끝없는 영장기각, 제 식구 감싸기 논란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법률용어, 이제는 바꾸자’. 이번 주는 우리 법전에 남아있는 일본말 한자 ‘익일, 양생, 노견’, 그리고 계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이번 주 기습폭우가 전국을 강타했습니다. 주택 침수 등 폭우 피해를 당한 후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한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안전에 만전을 기하시길 바랍니다. ‘LAW 투데이 스페셜’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시청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