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참사 고발 현장.
가습기 살균제 참사 고발 기자회견.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수많은 사상자를 낸 가습기 살균제 '가습기 메이트'의 제조·유통에 관여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나서며 본격적으로 수사를 재개했다.

검찰에 따르면 15일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권순정 부장검사)는 SK케미칼(현 SK디스커버리)과 애경산업, 이마트 본사 등에 각각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제품제조 관련 문서와 판매자료 확보 등 수사를 했다.

SK케미칼은 가습기 살균제 원료인 CMIT와 MIT를 개발했고, 애경산업은 이 원료로 '가습기 메이트'를 판매했다.

이마트를 비롯한 대형 유통업체는 이 제품을 유통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있다.

애초 가습기 메이트에 사용된 CMIT, MIT는 인체 유해성이 명확히 확인되지 않아 관련 업체와 관계자의 수사가 사실상 중단됐다.

그러나 그간 CMIT, MIT 원료의 유해성에 대한 학계 역학조사 자료가 쌓이고, 환경부가 지난해 11월 관련 연구자료를 검찰에 제출하면서부터 멈춰 있던 수사가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수사 재개 가능성이 열리자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가습기넷)는 지난해 11월 최창원·김철 SK디스커버리 대표와 안용찬 애경산업 전 대표 등 14명을 다시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신현우 전 옥시레킷벤키저(옥시·현 RB코리아) 대표는 업무상 과실치사 등 혐의로 기소돼 지난해 1월 징역 6년을 확정 받은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