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사 개입 의혹도... 전 인천본부 세관장 소환 조사 검찰 "고씨 관련 고소·고발 사건들 여러 갈래로 수사"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최순실씨의 측근으로 국정개입 의혹을 폭로한 고영태(41) 전 더블루K 이사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검찰은 고씨가 K스포츠재단의 자금을 횡령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본은 고씨와 공모한 것으로 알려진 김수현 전 고원기획 대표와 류상영 전 더블루K 부장도 함께 출국금지했다.

 

지난해 12월 7일 열린 국회 청문회에 출석하고 있는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 /최준호 기자 junho-choi@lawtv.kr

검찰 특수본은 이른바 '고영태 녹음파일' 2천391개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고씨 등의 횡령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본은 2014년 5월부터 2016년 8월까지의 통화 녹음파일 내용을 조사한 결과, 고씨 등이 자신들이 설립한 '예상'이란 회사를 이용해 K스포츠재단을 장악하려 시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고씨와 관련된 여러 건의 고소·고발 사건도 수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지난 28일 정부 인사 개입 의혹과 관련해 고씨를 비공개 소환 조사했다. 녹음파일 내용 중에는 고씨가 최순실씨를 통해 세관장 인사에 개입하고 모종의 대가를 요구한 것으로 추정되는 대목이 담겨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최근 김모 전 인천본부 세관장도 불러 조사했다. 고씨는 최순실씨 공판에 출석해 "최씨가 세관장 할 만한 사람을 알아보라고 해 친구 류상영을 통해 김 전 세관장의 이력서를 받았다"며 김씨의 이력서와 함께 사례로 받은 상품권 수백만원어치를 최씨에게 건넸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 29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고영태 사건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 형사7부 등 여러 부서로 나누어져 있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도 고씨의 범죄 혐의를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