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기도운동. /유튜브 캡처
에스더기도운동. /유튜브 캡처

[법률방송뉴스] ‘가짜뉴스 공장’으로 알려진 에스더기도운동이 국정원에 자금을 요청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2일 한겨레는 박근혜 전 대통령 당선 후인 2013년 11월 에스더기동운동은 35세 이하 청년 40명씩 집중 훈련시켜 월 120만원을 주는 전문 간사로 키워내겠다는 내용의 ‘통일운동가 훈련학교 자유통일아카데미’ 기획안을 국정원 측에 보냈다고 보도했다.

이 기획안에는 자유통일아카데미를 향후 보수 정치에 영향을 끼친 한국판 ‘헤리티지 재단’이나 일본의 ‘마쓰시타 정경숙’과 같이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자유통일아카데미 기획안은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작성된 것으로 에스더기도운동은 총 43억여원의 자금을 지원해달라고 국정원 측에 요구했다.

그러나 이후 에스더기도운동은 예산을 대폭 줄여 연간 3억원 지원을 요청하는 내용으로 기획안을 조정해 2014년 2월부터 2017년 8월까지 총 9기의 교육생을 배출했다.

에스더기도운동은 모집생들에게 ‘인터넷 선교’ ‘한국 사회와 미디어’ ‘인터넷 뉴스와 포털’ ‘SNS의 전략적 활용’ ‘인터넷 사역 실제 사례 보고’ 등의 수업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시민단체 활동가는 이에 대해 “에스더와 국정원이 밀접한 관계를 맺어오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방식의 일처리”라며 “이명박 정부에 비해 알려지지 않은 박근혜 정부 국정원의 실태를 검찰 수사로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한겨레의 보도에 대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언론의 갑질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기총은 성명서에서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용납될 수 없는 심각한 명예훼손, 비방, 모욕행위”라며 “한겨레신문의 보도는 자신들의 사상적 노선과 다른 ‘반대의견’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기총은 “한국사회를 지키기 위해 동성애의 폐해를 알리고 과격 이슬람의 문제점과, 북한인권의 실상을 알렸던 에스더기도운동의 활동을 제압하기 위해 언론권력을 악의적으로 사용한 것”이라며 “한겨레가 지목한 22개의 가짜뉴스에 ‘생방송 공개토론’을 통해 국민 앞에서 진위를 가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기총은 “만약 언론의 갑질을 통하여 매장시키려 한다면, 결코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며 한겨레신문에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