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운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발표한 '사법농단 사태에 대한 전국 법학교수 성명'
박찬운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발표한 '사법농단 사태에 대한 전국 법학교수 성명'

[법률방송뉴스] 박찬운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17일 사법농단 재판거래 관련해 '전국 법학교수 연대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7일 SNS에 사법농단 재판거래 관련 법학교수 연대성명을 제안한지 10일 만이다.

이번 성명에는 전국 21개 로스쿨 교수 74명, 39개 법과대학 62명 등 총 136명이 참여했다. 사법농단 재판거래 사건과 관련해 법과대학 교수들이 단체행동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성명문에는 사법농단 재판거래 사태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와 즉각적인 특별재판부 설치, 사법농단에 관여한 현직 대법관과 법관에 대한 탄핵절차 돌입, 재판거래 피해자들의 권리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 4가지 요구사항이 담겨있다.

다음은 성명문 전문이다.

 

사법농단 사태에 대한 전국 법학교수 성명

지난 1년 간 사법농단 사태가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다. 처음엔 대법원에 밉보인 일부 법관을 특별 관리해 인사 상 불이익을 주었다는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그것과는 차원이 다른 사태로 전개되고 있다. 법과 양심에 따라 재판을 해야 할 법원에서, 그것도 최고법원인 대법원에서, 상고법원을 설립한다는 명분으로 권부의 핵심과 연결해 재판을 거래했다는 믿기 어려운 사실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일은 우리 헌정사에서 전무후무한 일이다. 과거 박정희, 전두환 정권에서조차 이렇게 법원이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법관의 양심을 팔아 권부와 거래한 적은 없었다. 우리가 지난 몇 년 간 학생들에게 중요 판례로 가르쳐 온 강제징용사건, 과거사 손배사건, 전교조, KTX 및 쌍용자동차 노동사건 등에서, 모두 청와대와 모종의 거래가 있었다고 하니, 허탈하기 그지없다.

이것은 권력분립과 법관의 독립을 규정한 대한민국 헌법을 유린한 헌법파괴이자 명백한 범죄행위이다. 이로 인해 법원의 권위는 땅에 떨어졌고, 재판에 대한 신뢰는 심각하게 훼손되었으니, 이 사태는 사법의 위기이자 정의의 위기요 국가의 위기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이 사태에 대해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것에 심히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이것보다 훨씬 경미한 사건에선 국정조사나 특검을 실시하자며 득달같이 달려드는 국회의원들이 왜 이 사태에선 입을 다무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다.

법원의 태도도 의아하다. 지금 우리 사법부가 일대 위기에 빠져 있는데도 그 불신의 당사자인 법원은 갈팡질팡하고 있다. 이 중차대한 사태에 대한 대응으로서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기대에 못 미친다. 김명수 대법원장이 진실규명에 협조한다고 천명했음에도 그에 따른 사법행정적 조치는 부족하기 그지없고, 관련 법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은 대부분 기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증거인멸 행위까지 노골적으로 자행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의 사법농단 수사가 제대로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심히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 상황은 심각한 사태다. 학생들에게 법과 정의를 가르치는 법학교수라면, 더욱 내일의 법률가를 키우는 로스쿨 법학교수라면, 밤잠을 자기 힘든 상황이다.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해 제대로 말하지 못한다면 제자들 앞에서 어떻게 고개를 들고 다닐 수 있겠는가.

학생들이 사법농단을 이야기하면서 헌법적 문제가 무엇이냐고 질문한다면 뭐라고 답할 것인가? 학생들이 과거사 사건에서 왜 대법원이 뜬금없이 소멸시효기간을 재심 판결 확정 후 6개월로 제한했는지를 물으면 뭐라고 답할 것인가?

이 상황에서 우리 법학 교수들이 나서지 않을 수 없다. 매일같이 대법원 판례를 가르치면서 사법정의를 강조하는 우리가 이 사태를 외면하는 것은 법학교수로서 양심상 허락하지 않는다. 법과 정의를 갈망하는 학생들에게, 미래의 법률가가 되겠다고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우리의 행동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 제자들이 법률가와 법학도의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지 깨달으면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그것이 선생이 해야 할 최소한의 책무라고 생각한다.

이에 전국의 법학전문대학원과 법과대학 등에 소속해 있는 우리 법학교수 일동은 다음 사항을 강력히 요구하는 바이다.

1.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법농단과 증거인멸에 책임 있는 자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하며, 법원은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

2. 재판거래와 사법농단에 관여한 전·현직 대법관들은 모든 공직에서 물러나고 검찰수사에 적극 협조하라!

3. 국회는 이 사태에 대해 즉각적으로 국정조사를 실시하고, 특별재판부설치를 위한 관련법 제정을 서두를 것이며, 사법농단에 관여한 현직 대법관과 법관에 대한 탄핵절차에 돌입하라!

4. 국회는 재판거래로 피해를 본 당사자들의 권리를 회복하기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라!

2018. 9. 17.

전국 법학교수 일동

 

강성태(한양대), 강주영(제주대), 고봉진(제주대), 고평석(경남대), 곽상진(경상대), 권현호(성신여대), 권형둔(공주대), 김기진(경상대), 김대원(서울시립대), 김대정(중앙대), 김미라(부산대), 김민배(인하대), 김범준(단국대), 김선복(부경대), 김선택(고려대), 김성균(중앙대), 김성돈(성균관대), 김성진(전북대), 김성필(호원대), 김소영(충남대), 김연미(전남대), 김영문(전북대), 김은경(한국외대), 김은진(원광대), 김종덕(계명대), 김종서(배재대), 김종철(연세대), 김주영(명지대), 김주환(홍익대), 김차동(한양대), 김태선(서강대), 김한종(성신여대), 김해원(부산대), 김현철(전남대), 김현철(이화여대), 김희곤(우석대), 나종갑(연세대), 남궁술(경상대), 남복현(호원대), 노상헌(서울시립대), 류석준(영산대), 류창호(아주대), 맹수석(충남대), 문준영(부산대), 박규환(영산대), 박병욱(제주대), 박상열(광운대), 박선아(한양대), 박인호(전남대), 박종원(부경대), 박지용(연세대), 박지현(인제대), 박진완(경북대), 박찬운(한양대), 박태신(전북대), 방승주(한양대), 방준식(영산대), 백상진(부산외대), 사동천(홍익대), 서보학(경희대), 손진상(안동대), 송기춘(전북대), 송문호(전북대), 신봉기(경북대), 신현탁(고려대), 안택식(강릉원주대), 양선숙(경북대), 엄순영(경상대), 오문완(울산대), 오상현(성균관대), 오수용(제주대), 오승진(단국대), 오승한(아주대), 오태원(경일대), 육태우(강원대), 윤석진(강남대), 윤영철(한남대), 윤재만(대구대), 윤철홍(숭실대), 이국운(한동대), 이덕연(연세대), 이동기(국민대), 이동수(강원대), 이동훈(세명대), 이상명(순천향대), 이상복(서강대), 이상수(서강대), 이상영(동국대), 이석우(인하대), 이성기(성신여대), 이윤선(호남대), 이종훈(명지대), 이준현(서강대), 이철우(연세대), 이철호(남부대), 이훈종(동국대), 이희선(중부대), 임광주(한양대), 임규철(동국대), 장승혁(한양대), 장철준(단국대), 정구태(조선대), 정대근(부산대), 정연주(성신여대), 정영선(전북대), 정은아(경북대), 정이근(영산대), 정차호(성균관대), 정훈(전남대), 정희철(대구카톨릭대), 조경배(순천향대), 조승현(방통대), 조은희(제주대) 조준현(원광대), 조지만(아주대), 조훈(인하대), 조희경(홍익대), 주현경(충남대), 채형복(경북대), 최두진(조선대), 최우용(동아대), 최원(아주대), 최원준(경상대), 최정학(방통대), 최창렬(동국대), 최태현(한양대), 최희수(강원대), 하재홍(경기대), 하태영(동아대), 하태훈(고려대), 한병호(해양대), 허일태(동아대), 홍관표(전남대), 홍성재(공주대), 홍태석(원광대), 황창용(원광대)

전국 법학교수 일동

로스쿨 21개교 소속 74명, 법과대학(법학과) 소속 39개교 62명 총 136명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