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외국인보호소로 넘겨져... 출입국관리법상 강제추방 대상 박범계 민주당 의원 "MB 적폐 규명 위해 출국 안된다" 주장

'BBK 주가 조작 사건'의 당사자인 김경준(51) 전 BBK투자자문 대표가 28일 만기 출소했다.

김씨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BBK의 실소유주'라고 주장했던 인물이다.

김씨는 코스닥 기업 옵셔널벤처스의 주가를 조작하고 거액의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로 2009년 대법원에서 징역 8년과 벌금 100억원이 확정돼 복역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김씨는 이날 오전 10시 수감 8년 만에 천안교도소를 나왔다. 김씨의 신병은 청주외국인보호소로 넘겨졌다. 미국 국적자인 김씨는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석방된 외국인은 강제추방할 수 있다’는 출입국관리법에 따라 강제추방될 수 있다.

 

김경준 전 BBK투자자문 대표. /연합뉴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김경준 전 BBK투자자문 대표 출소를 앞두고 지난 2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 박범계 의원 페이스북 캡처

 

한편 앞서 SNS를 통해 "MB(이명박 전 대통령) 적폐 규명을 위해서 김씨를 (미국으로) 내보내면 절대 안 된다"고 주장한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이날 천안교도소를 찾아 김씨를 만난 데 이어 청주외국인보호소에서 1시간가량 특별접견을 했다.

박 의원은 “BBK 사건을 5년 동안 조사했다"며 "정치적 차원에서 한국의 사법 정의가 살아있다면 진실은 규명될 것이고, 규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김씨가 강제추방되면 재입국 약속을 받을 계획”이라며 “필요하다면 미국에 가서라도 만날 용의가 있다. 김씨도 스스로 한국을 떠나기 싫다는 의사를 가진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김씨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 BBK 사건과 관련해 50대 50의 지분을 가지고 관여했고, 투자금이 흘러간 내용을 입증할 만한 결정적인 자료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