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불법 선거 운동 철저 단속" 지시 정치권에 "위기 극복과 국민 통합에 협조" 당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4일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박흥렬 경호실장 등 청와대 실장 3명과 수석비서관 9명이 제출한 사표를 모두 반려했다.

한 비서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순실의 국정개입을 허용한 이유 등으로 헌재에서 파면된 뒤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함께 지겠다는 뜻으로 전날 황 권한대행에게 동반 사의를 표명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현재 안보와 경제 등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국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긴급한 현안 업무를 마무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사표 반려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현 3실장 9수석 체제로 참모진을 유지하면서 차기 정부 출범 때까지 황 권한대행을 보좌하며 운영되게 됐다. 

한편 조기 대선일이 잠정적으로 5월 9일로 정해짐에 따라 황 권한대행은 이날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검찰과 경찰 등 관계기관은 상대 후보 비방 등 후보 경선을 비롯한 선거과정 전반의 불법 선거운동을 철저히 단속하라"고 지시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행정자치부 등 선거 유관 기관에도 "관계부처는 공정하고 원활한 선거 준비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어 "대통령 탄핵으로 내부적 균열과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며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도록 국정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정치권에 대해서도 "위기 극복과 국민 통합에 적극접으로 협조해 주시고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