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한 소환 가능성을 내비쳤다.

특검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4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의 피의자 신분 조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소환할 때 밝히겠다”면서도 “양쪽 다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연합뉴스

특검팀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그동안 연이은 관련자 압수수색과 소환조사를 통해 구체적 혐의 내용을 파악해왔다.

지난달 26일 김 전 실장의 자택과 조 장관의 집무실 및 자택 등 10여 곳에 대한 동시다발적 압수수색을 벌인 특검은 이후 송광용 전 교문수석, 김상률 전 교문수석, 모철민 주 프랑스 대사 등을 잇달아 소환 조사했다.

또한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김소영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도 특검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이어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유동훈 문체부 2차관도 소환됐다.

이 특검보는 “(블랙리스트) 피해자들 일부를 파악하고 있다”며 “주된 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시점에 피해자 조사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특검보는 블랙리스트 작성에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국정원 직원 개입 정황이 제기되고는 있지만 현 단계에서 국정원 직원이나 관련자 조사 계획은 없다”면서 “의혹만 가지고 바로 수사를 확대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