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마드 회원 인증 사진. /유튜브 캡처
워마드 회원 인증 사진. /유튜브 캡처

[법률방송뉴스] 경찰이 남성혐오 사이트 '워마드' 편파수사 논란의 진화에 나섰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9일 경찰청 사이버성폭력 수사팀 개소식에서 "경찰은 누구든 불법촬영물을 게시, 유포, 방조하는 사범에 대해서는 엄정히 수사하고 있다"며 "‘일베’도 최근 불법촬영물이 게시된 사안을 신속히 수사해 게시자는 검거했고, 불법촬영물을 유포하는 행위도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민 청장은 "여성 대상 범죄에 대해서는 수사 등 엄정한 사법조치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청은 이날 본청 사이버안전국 소속 사이버성폭력 수사팀을 신설해 몰래카메라 불법촬영 등 각종 사이버성폭력과 관련한 수사를 전담시키기로 계획이다.

앞서 부산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가 해외에 체류하는 ‘워마드’ 운영진에 대해 지난 5월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수사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일각에서 편파수사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워마드’ 운영진의 범죄 혐의는 2017년 남자 목욕탕 내부를 몰래 찍은 사진을 게시한 혐의로, IP 소유주에 대한 영장이어서 실제 운영자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현재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에는 ‘내가 워마드다’ 라는 해시태그가 잇달아 올라오며 경찰의 ‘워마드’ 수사에 항의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일베’에겐 잘못을 묻지 않고 ‘워마드’만 수사하느냐는 논리이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일베’의 서버는 국내에 있고 운영자도 수사에 협조적이지만 ‘워마드’의 경우 서버가 미국에 있고 운영자도 경찰의 협조 요청에 응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워마드’에는 아직도 홍대 남성 누드모델 사진이 촬영자 구속 이후에도 반복 개시되고 있고, 다른 누드모델 사진과 대학교 남자 화장실 몰카도 유포시키고 있다.

이밖에도 천주교 성체 훼손, 성당 방화 예고, 남자아이 살해 예고, 문재인 대통령 나체 합성까지 올라오며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경찰은 ‘워마드’ 서버가 있는 미국에 공조수사를 요청하고 범죄인 인도청구나 인터폴 적색 수배 요청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