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무사 개혁과 관련한 무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발표하고 있는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3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발표하고 있는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국군기무사령부 새 기무사령관에 육군 특전사령관인 남영신 중장을 임명했다.

박근혜정부 때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검토'문건이 공개되며 기무사 개혁 여론이 높아진 가운데 문 대통령이 개혁 의지를 밝힌 것이다.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제청을 받아 남 신임 사령관을 임명했다. 

윤 수석은 "남 신임 사령관은 특수전 및 야전작전 전문가로, 폭넓은 식견과 전문성, 조직관리 능력을 갖췄다"며 "솔선수범하고 합리적 성품으로 상하 모두에게 신망을 받는 장군이며, 기무사 개혁을 주도하고 추진할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기무사 개혁위원회 개혁안'과 '국방부의 기무사 개혁안'을 검토한 뒤 기무사의 전면적이고 신속한 개혁을 위해 현재의 기무사를 근본적으로 재편해 과거와 역사적으로 단절된 '새로운 사령부'를 창설하도록 지시했다고 윤 수석이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방부 장관과 새 기무사령관에게 "기무사 댓글공작 사건, 세월호 민간인 사찰, 그리고 계엄령 문건 작성 등 불법행위 관련자를 원대복귀시키라"라는 지시를 했다고 윤 수석이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기무사 내에 신속하게 비군인 감찰실장을 임명해 조직 내부의 불법과 비리를 철저히 조사하고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도 지시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