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달 기무사 개혁위원장이 2일 오후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장영달 기무사 개혁위원장이 2일 오후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방부 기무사개혁위원회(기무사개혁위)의 장영달 위원장은 2일 기무사 개혁안으로서 국군기무사령부 존치 또는 국방본부화, 외청화 등 3개 안을 국방부에 보고했다.

장 위원장은 이날 기무사 개혁안을 제출한 이후 국방부에서 가진 언론브리핑에서 "기무사 조직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사령부 형식을 유지할지, 장관의 참모 기관으로 운영하게 할지, 미래적으로는 입법을 거쳐서 외청으로 독립시키도록 할지 등 3개 안을 병렬적으로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령과 기무사령부령 등 현재 기무사를 받치고 있는 모든 제도적 장치들은 완전히 폐지하기로 했다"면서 "그리고 새로운 부대가 탄생할 때는 거기에 맞는 대통령령 등 모든 제도적 받침은 새로 제정해서 만들어 가도록 결정했다"고 밝혔다.

장 위원장은 "기무사 요원은 현 인원에서 30% 이상을 감축해서 정예화하고, 전문화하도록 해서 더 높은 국방의 책임을 다하도록 했다"며 "조직 개편에서 특별히 전국 시도에 배치된 소위 '60 단위' 기무부대는 전면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러한 모든 개혁이 이뤄지면 앞으로는 불법적인 정치개입이나 불법적인 민간인 사찰이나 또 특권 의식을 갖고 군대 내에서 지휘관들의 사기를 저해하는 그러한 행위들은 근절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