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는 김선수, 이동원, 노정희 신임 대법관(왼쪽부터). /연합뉴스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는 김선수, 이동원, 노정희 신임 대법관(왼쪽부터).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사법 농단' 사태로 위기에 몰린 사법부의 신임 대법관들이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 조직을 정비하고 국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재판을 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선수(57·사법연수원 17기) 대법관은 2일 오전 10시 대법원청사 2층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사법행정권 남용 사태로 법원이 어려운 시기에 있는바 국민의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사법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함께 취임식을 가진 이동원(55·17기) 대법관도 "저를 비롯한 대법원과 전국 법원의 동료 법관, 법원 가족 모두가 새롭고 진실한 마음가짐으로 다시 국민만 바라보며 좋은 재판, 법과 양심에 어긋남이 없는 재판을 계속해 나가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말했다.

노정희(55·19기) 대법관도 "우리 사회 구성원이 겪는 어려움과 품은 소망을 법의 언어로 읽어내기 위해 법에 대한 성찰과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취임식과 함께 공식적인 임기를 시작한 김선수·이동원·노정희 대법관은 각각 대법원 1부, 3부, 2부 재판부에 배정돼 재판업무를 시작한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