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1급 6명 사표 받아라" 지시... '인사 전횡' 의혹 관련 특검, 김 전 실장 최순실 관련 직권남용, 직무유기 혐의 수사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관련 문체부 사무실도 압수수색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6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자택,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집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김 전 실장이 연루된 문체부 고위직 '인사 전횡' 및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강제수사를 본격화한 것이다.

특검팀은 또 정부 세종청사 문체부 사무실, 관계자 자택 등 10여 곳에 수사관을 보내 인사 관련 서류 등을 확보하는 등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지난 7일 열린 국회 국조특위 청문회에 출석하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최준호 기자 junho-choi@lawtv.kr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관들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평창동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자택을 압수수색하면서 압수품을 들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특검 관계자에 따르면 특검팀은 이날 오전 7시부터 서울 종로구 평창동 김 전 실장의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여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관련 서류와 기록 등을 확보했다.

김 전 실장은 지난 2014년 10월 당시 김희범 문체부 1차관에게 문체부 1급 공무원 6명의 일괄사표를 받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최순실 사건을 수사한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김 전 실장에 대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적용해 피의자로 입건했다.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은 지난 10월 언론 인터뷰에서 “김기춘 전 실장이 김 전 차관에게 명단을 주면서 실·국장들을 자르라고 했다”고 폭로했다. 6명이 일괄사표를 제출했고, 이 중 3명은 공직을 떠났다.

이는 최순실씨의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 운영을 위해 문체부 내 사전 정지작업을 벌인 것이라는 의혹을 낳았다.

특검팀은 최근 유 전 장관을 제3의 장소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해 관련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또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문화연대 등 12개 문화예술단체로부터 고발됐다. 이들 단체는 지난 12일 김 전 실장과 조 장관, 송광용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등 9명을 직권남용 및 강요, 업무방해 등 혐의로 특검에 고발했다. 

이들 단체는 김 전 실장이 지난해 1월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영화계 좌파 성향 인적 네트워크 파악이 필요하다"며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하고 이들의 정부 지원사업 참여 등을 막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실장은 이외에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함께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을 묵인 내지 방조했다는 직무유기 혐의도 받고 있다.

김 전 실장은 최씨 관련 의혹이 불거진 후 줄곧 최씨를 모른다고 주장하다가 지난 7일 열린 국회 국조특위 청문회에서 증거가 제시되자 최씨를 안다는 취지로 진술을 바꿨다.

특검팀은 압수물에 대한 분석을 마무리한 뒤 김 전 실장과 문체부 관계자 등을 소환해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