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외 탈세, 재산 추적 전문가 1명씩 특별수사관으로 채용"
"대기업 총수 특별사면 관련 대가성 여부도 수사 대상"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최순실씨가 은닉한 재산을 추적할 전담팀을 구성했다. 특검은 전문 인력을 특검팀에 합류시켜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특검팀은 또 24일 오전 10시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을 소환한다고 밝혔다. 특검팀의 공개 소환 대상은 김 전 차관이 처음이다.

특검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23일 “최씨 재산을 둘러싼 의혹 수사를 위해 이 분야 수사 경험이 많은 변호사 1명과 탈세 조사 경험이 많은 국세청 간부 1명을 특별수사관으로 채용했다”고 밝혔다.

이 특검보는 “특별수사관은 역외 탈세와 관련된 부분, 재산 추적에 관련된 부분 각각 1명씩을 채용한 것”이라며 “최근 최씨 재산이 8천억원에서 10조까지 이른다는 언론보도가 있는데 구체적 증거가 나오면 조사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7일 열린 국회 국조특위의 청문회에 출석하고 있는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최준호 기자 junho-choi@lawtv.kr

현재 국내에서 확인된 최씨의 재산은 340억원가량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날 한 매체는 독일 사정당국이 최씨 일가가 독일에 8천억여원 등 유럽 각국에 최대 10조원에 달하는 재산을 차명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특검팀은 각종 제보 등을 통해 최씨의 재산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자료 분석을 거쳐 조사에 돌입할 방침이다.

특검팀은 또 이날 업무방해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정유라씨 조사와 관련해 부정입학 의혹이 불거진 이화여대 관계자들을 소환해 참고인 조사를 벌였다.

이 특검보는 일각에서 제기된 정씨의 망명설에 대해 “독일로부터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내용은 없다”며 “정씨 소환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는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특검보는 또 대기업 총수들의 특별사면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특별사면에 대가성이 있었는지 여부가 조사 대상이 된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이 특검보는 헌법재판소의 수사기록 제출 요구와 관련, 헌재가 박 대통령 측의 이의 신청을 기각한 데 대해 “검토를 하고 있지만 기본적 취지는 기록 원본이 검찰 소유로, 검찰이 제출하는 쪽으로 하려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고, 구역을 나눠서 진행하는 방향도 검토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결정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24일 오전 10시 김종 전 차관을 공개 소환하기로 했다"며 "소환 이유는 기존 진술 확인과 추가 조사"라고 말했다.

김 전 차관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혐의로 검찰 특별수사본부에 의해 구속 기소된 상태다. 김 전 차관은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설립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지원금을 내도록 기업들을 압박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