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안녕하세요. 한주간의 법조계 이슈를 들여다보는 'LAW 투데이 스페셜', 조현경 기자입니다.

이번 주는 양승태 사법부의 재판거래 의혹이 일파만파 파문을 일으킨 한 주였습니다. 중점적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층리포트부터 보시겠습니다. 

재판거래 파문, 이 파문은 거래 의혹의 당사자, ‘피해자’가 있는 문제입니다. 이들의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법률방송 현장기획입니다. 

이번 재판거래 파문, 법적 문제는 어떻게 되는지 짚어봤습니다. 남승한 변호사의 시사법률입니다.

민변이 이번 재판거래 파문에 대해 유엔 인권특별보고관에 특별진정서를 냈습니다. 유엔으로까지 간 재판거래 파문, 앞으로 어떻게 될지 전망해 봤습니다. 로 인사이드 보시겠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재판거래 파문, 도대체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 걸까요. 상식과 원칙, 법률방송 앵커 브리핑 보시겠습니다.

다른 소식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갑질 폭행’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유전무죄 기각 논란이 뜨겁습니다. 이면을 들여다봤습니다. 

표현의 자유와 선거법이라는 실정법 사이 간극에 대해 모색해 봤습니다. 심층 리포트 2개 이어서 보시겠습니다.

선거 관련한 얘기 하나 더 해보겠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와 영화배우 김부선씨의 스캔들 논란이 뜨겁습니다. 유정훈 변호사의 뉴스와 법입니다.

‘지능정보사회’와 인권에 대해 생각하는 국제인권심포지엄이 열렸습니다. 법무부가 어려운 법령 용어를 알기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민법 개정 공청회를 열었습니다. 

이슈플러스 보시겠습니다.

앞서 법무부가 알기 쉬운 민법 개정 공청회를 열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법률방송이 연중기획으로 진행하고 있는 법률용어 이제는 바꾸자, 이번 주는 상오와 하오입니다.

법률방송이 새로운 특집기획을 준비했습니다. 헌법이 우리 삶과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구체적인 법원 판결로 알아보는 ‘판결로 읽는 헌법’ 이번 주는 헌법 제1조와 헌법 제2조 얘기 준비했습니다.

6월 13일 수요일은 지방선거일입니다. 유지와 변화, 투표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바꿀 수도 유지할 수도 없습니다. 소중한 한 표 꼭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LAW투데이 스페셜'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