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유세 도중 장애인단체 회원에게 떠밀려 쓰러진 권영진 자유한국당 대구시장 후보.
선거 유세 도중 장애인단체 회원에게 떠밀려 쓰러진 권영진 자유한국당 대구시장 후보.

[법률방송] 권영진 자유한국당 대구시장 후보와 장애인대구연대 측이 폭행 여부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권영진 후보는 지난달 31일 오후 1시쯤 자유한국당 대구시장 후보 출정식이 열리고 있던 대구 반월당에서 한 장애인단체 회원에게 밀려 넘어지면서 부상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영진 캠프 관계자는 “CT 촬영 결과 꼬리뼈에 실금이 간 것으로 확인돼 최소 3주 이상 치료가 필요하다는 진찰 결과를 받았다걷는 것은 물론 제대로 앉아 있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선거운동 이틀째인 61일 권 후보 캠프 측은 유세 활동을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대구시 선관위는 이날 대구시장 후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권 후보가 방송 토론에 불참했을 때를 대비한 진행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당시 권 후보를 민 중년 여성은 장애인 권리 신장을 위한 정책 협약 체결을 요구하는 장애인 단체 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가 발생한 후 권 후보 측은 명백한 테러라며 배후 세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권 후보 캠프는 "이들이 출정식이 시작되기 전부터 유세차 앞을 점령하고 연설을 방해했고, 결국 이동하던 후보자에게 달려들어 폭행을 가했다""민주주의 국가에서 선거운동을 방해하고 후보자를 폭행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장애인 단체는 테러로 규정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장애인대구연대의 박명애 상임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권 후보의 빠른 회복을 기원한다면서도 무릎을 꿇고 호소하는 장애인 부모와 장애인을 외면한 채 이동하는 권 후보의 모습에 대화를 요구하던 과정에서 일어난 사고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장애인대구연대는 권 후보 측의 지지자와 수행원들이 장애인 단체 측의 엠프를 파손하고 X’, ‘X’ 등 욕설을 했다면서 권 후보와 장애인, 장애인 부모가 진심어린 대화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경찰 측은 "사건 현장이 담긴 영상을 입수해 검토하고 있으며 권 후보를 밀친 여성의 신원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권 후보 측이 정식으로 수사를 의뢰하지 않은 데다 장애인 단체도 신원 확인에 미온적이어서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찰은 선거 후보자가 다쳤기때문에 공직선거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공직선거법 237조는 선거인과 후보자,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을 협박하거나 선거의 자유를 방해하는 행위를 금하고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